​유기농 허브가 건강에 중요한 이유

"인간은 태양으로부터 흘러나오는 아주 조금의 전기의 힘으로 살아간다" 

- 알베르트 센트 되르디 Albert Szent-Györgyi. 헝가리생물학자.1937년. 노벨의학상.

제일 전통적이며 근원적인 설명은 허브가 가지고 있는 자연의 ‘에너지’를 이해하는것있니다. 아유르베다에서 살아있는 모든 존재의 근원적인 에너지를 '프라나 prana’라고 하는데, 이는 아유르베다 철학의 가장 심오한 가르침 중의 하나 라고 할수있습니다.

 

생기를 느끼는 모든 것은 프라나에 의해 에너지를 갖게됩니다.

 

폭포에서 떨어지는 물줄기의 힘찬 생기.

진정한 명상후에 손바닥에서 느껴지는 떨림현상.

누군가를 또는 뭔가를 사랑할 때 느끼는 충만한 행복감.

 

이런 모든것들이 생명의 힘을 느끼게 해주는 프라나의 경험들입니다.

 

프라나의 에너지는 인체의 면역성을 높이고, 온기를 유지하고, 힘과 기쁨 그리고 생기를 만들어냅니다. 이런 에너지는 질병감염의 위험성을 줄이고, 생기있는 피부를 유지시키고 눈에서 생기를 잃지않도록 도와줍니다. 존재하는 모든것에 존재하는 것처럼 프라나는 인간의 생명력을 유지시킵니다.

 

인간의 생명력은 전류가 흐르는 전기에너지와 유사합니다.

녹색채소와 열매, 허브, 과일 등의 모든 식물은 태양에서 나오는 힘을 광합성하면서 에너지를 축적합니다. 우리가 이런 자연의 에너지 습득 과정을 거친 식물을 먹을 때 태양의 에너지와 프라나가 체내에 축적되는데, 이것은 모든 세포의 기능과 생명에 반드시 필요한 생물학적 에너지로 체내에서 변형되는 것입니다.

허브의 기능을 ‘실질적으로’ 이해하는 다른 방법으로는 허브가 가지고 있는 식물에너지 ‘피토케미컬 또는 파이토케미컬 phytochemical’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허브와 같은 식물들이 박테리아나 바이러스, 또는 원하지 않는 기후로부터 자신을 방어하기 위해 생성시키는 탄닌, 알카로이드, 휘발성 오일 등과 같은 화학물질을 피토케미컬이라고 부릅니다. 유기농 식물(허브)는 화학적인 비료와 제초제 농약 등을 사용하는 산업형 농지에서 생산된 식물에 비해 월등히 많은 피토케미컬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맛과 향이 뛰어납니다.

 

아유르베다에서는 이런 허브의 기능을 기원전 수천년 전부터 과학적으로 연구하여 이를 통해 심신의 치유와 자연이 가진 에너지의 조화로운 이용법 등을 체계적으로 발전시켜왔습니다.

 

이 인간과 자연 (허브)의 공생관계를 통해 체득한 '심신의 건강 유지법'의 기본적인 원칙은 간단합니다. 아유르베다에서 허브와 건강의 관계를 중요하게 여기는 이유도 이런 맥락에서 이해해야 합니다.

 

  •   병을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병의 근원을 자각하고 제거한다

  •   심신의 힘과 생기를 증진시킨다

  •   위험을 가져올수있는 요소를 최대한 멀리한다

  •   개인 뿐만 아니라 공존하는 삶을 지향한다

  •   지속적으로 실천하고 실행한다

"유기농법은 가장 내츄럴한 해결책입니다. 토양의 양분을 회복시키고 생물의 다양성을 높여줍니다.

리고 무엇보다 유기농식품은 맛과 영양이 더 풍부합니다" - 세바스티앙 폴 Sebastian Pole

오존층파괴, 토양산성화, 삼림파괴, 생태계교란 등 에코시스템의 부조화로 현재 우리의 지구는 빠른 속도로 지쳐가고 있습니다.

유기농 제품을 선택하는 것은 피폐해져가는 우리의 대지에 회복의 길을 마련해주는 적극적인 행위라고 할수있습니다.

영국 유기농협회인 Soil Association은 '유기농법과 유기농식품 시스템은 전체적 holistic입니다. 소비자가 유기농 제품을 선택하는 것은 단순히 화학비료와 여러가지 농약이 사용된 과일을 선택하지 않는 것을 넘어, 항생물질들의 지속사용을 금지해서 토양위에 생물을 돌아오게 하고 동물들을 보호해주는 시스템을 지지하는 행위'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지난 250년 동안 급속히 증가된 탄소는 축적, 온실화되어  지구온난화를 가속시키고 있습니다. 많은 전문가들이 현재의 온실효과의 심각한 상황을 티핑포인트 tipping-point 에 근접한, 인류에 큰 위협이 될수있는 단계로 보고 있습니다.

유기농법은 탄소배출을 감소시킬수있는 최선의 방법이기도 합니다. 유기농법으로 건강해진 에코시스템은 대기중의 탄소를 토양이 더많이 흡수할수있도록 도와줍니다. 영국 유기농협회의 2011년도 연구에 따르면 영국내에서만 재래식농법에서 유기농법으로 전환시 매년 3천2백만톤의 탄소저감 효과를 가져올수 있으며, 그것은 영국 농업의 전체 탄소배출량을 32% 감소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내가 가져온 곳으로 그 혜택을 나눠주는 것.

유기농법의 철학이며, 그것은 또한 바람과 태양과 물과 토양의 건강은 사람의 행복과 직결된다는 아유르베다의  가르침과 연결됩니다.

copyrights ⓒ All Rights Reserved 2019 (모든 페이지의 저작권은 (주)클라식홀푸드에게 있으며, 내용 및 사진들을 허가없이 복사,상업적으로 사용할수없습니다)

  • Facebook Social Icon
  • 1200x630bf
  • 인스 타 그램 사회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