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유르베다 봄철 웰빙 클렌즈 가이드

3월 27일 업데이트됨




본 내용은 Pukka 영국 본사의 허벌 어드바이저 Katie Pande의 글을 요약 번역하였습니다. 그녀는 공인 의료허벌리스트(Medical Herbalist)로 영국 국립 National Institute of Medical Herbalists (NIMH) 출신입니다.


따스하고 생기있는 봄철, 겨울내내 움츠렸던 우리의 몸과 마음에 봄과 같은 생기를 선사하는 아유르베다적 관점에서 이야기 해봅니다..

각 계절에는 당신의 건강에 영향을 줄수있는 특유의 패턴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봄철 환절기때 자주 발생하는 감기가 여기에 포함되지요. 그렇다면 이런 패턴들을 이해한다면 이런 계절적 요인들에 대비해 더욱 건강한 삶을 유지할수 있지 않을까요 ?

계절은 어떻게 우리의 건강에 영향을 주는 것일까요 ?

춥거나, 덥거나, 건조하거나, 습하거나 등의 기온 성질은 물, 공기, 식물 등의 자연요소 뿐만아니라 인간의 전반적인 에너지와 기분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우리몸의 생리적 매커니즘은 대지 환경의 변화에 영향을 받기때문이죠. 이런 계절적 변화 패턴을 깊숙히 관찰하여 이해한다면 계절의 변화에 맞게 미리 준비할수있습니다.


그렇다면 봄철을 앞에 두고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요 ?

조화로운 건강을 위해 계절의 성질을 보완할수있는 식습관과 라이프스타일이 필요합니다. 봄은 우리몸의 클렌즈(정화Cleanse)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왜냐하면 겨울 자체의 춤고 습한 특성때문에 우리는 평소보다 더 많은 양의 음식과 무거운 성질의 음식을 섭취해 왔습니다. 하지만 겨우내 얼었던 대지가 해동되면서 초봄에 강물이 불어나는 것처럼 인간의 몸도 습기도 높아지고 이에 반응하면서 점액질의 성질을 뜻하는 건초열(hay fever)이 유발되는 것입니다.






‘몸’ 이라는 꽃병

아유르베다에서는 인간의 몸을 아름다운 꽃병에 비유합니다. 당신의 체질적 특성이 이 꽃병에 담겨있다고 상상해 보세요. 꽃병에 물이 들어가고 그 물이 꽃에 흡수되고 발산되며 균형을 이루며 조화를 만들어 냅니다. 하지만 이 균형이 깨져 들어가는 물의 양이 너무 많거나, 빠져나가는 노폐물의 양이 적어지면 결국 꽃병의 물이 넘쳐 흐르는 것처럼 인체의 시스템에도 문제가 발생합니다.


우리는 감기에 걸렸을 때 콧물이 나고 몽롱하며, 몸살기와 함께 식욕이 떨어지게 되면서 내몸이 정상이 아니라고 느낍니다. 이것은 겨울과 봄 그 경계의 차이를 설명하는 훌륭한 비유입니다.


만약 지금 이런 증상을 느끼고 있다면 당신의 몸이 축적된 겨울의 성질에 맞서 내 몸의 봄청소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왜 봄에 클렌즈가 필요한가요 ?

일년중 클렌즈을 하기 가장 좋은 시기는 계절이 바뀔때인데 주로 봄과 가을입니다. 봄 클렌즈에 도전한다면 겨울 몇달동안 채내에 축적된 습기와 노폐물을 내 몸이 처리할수있도록 열심히 도와줘야 합니다. 이런 자연적인 클렌즈 과정을 통해 봄철만 되면 발생하던 부작용을 줄여주는 것이지요.

봄철 클렌즈를 위한 일상의 건강법

아유르베다적 관점에서 보면 봄의 초기에는 차가웁고 습한 카파Kapha 도샤의 성질이 증가합니다. 아래의 봄철 건강법을 유지한다면 봄철 활력 증진에 많은 도움이 될것입니다.

아침 7시 이전에 일어나 봄의 활력과 에너지를 느껴보세요

아침 첫음료는 따뜻하고 스파이시한 걸로 준비해 소화를 자극하고 습한 기운을 줄여줍니다 Pukka 쓰리진저티레몬진저마누카허니티 같은 생강 강황 블렌딩 허브티를 추천합니다.

매일 셀프 마사지를 통해 혈액에 활력을 주고 뜨거운 물로 샤워하면 좋습니다. 피부를 문질러 주면 체내의 순환을 도와주고 디톡스가 됩니다. 따뜻한 사우나에서 땀을 빼는것도 좋습니다.

데일리 요가 포즈로 태양숭배 자세 (수르야 나마스카) 같이 역동적인 연속동작이 좋습니다.



따뜻하고 가볍고 소화가 잘되는 음식으로 식사를 하세요. 주로 쓴맛, 톡쏘는 거나 상큼한 맛의 성질은 축적된 수분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Pukka 쓰리펜넬티가 도움이 됩니다.



너무 달고 시거나 짠 맛의 음식과 너무 찬 음식은 피합니다.

주기적으로 자주 클렌즈나 디톡스 식단을 통해 당신의 몸이 봄에 맞게 균형을 찾으려는 노력을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노력하는 당신의 몸에 시간을 주고 격려해주세요.

영양이 풍부한 식단과 충분한 휴식, 수면을 취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영양과 긍정적인 에너지로 심신이 가득차게 노력해주세요.


그러면 당신의 몸은 ‘봄’과 같은 활력을 느끼게 될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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