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아유르베다의 세가지 체질 '도샤 Dosha'

도샤 dosha, 인간을 구성하는 세가지 요소

아유르베다에서는 인간의 심신 (Body & Mind)을 분리해서 구분하지 않습니다. 또한 심신과 영혼은 자연의 일부이며, 우주와 유기적으로 조화를 이룬다고 믿고 있습니다. 이런 조화에 이상이 생길 경우에, 인간의 경우에는 병이, 자연의 경우에는 이상현상이 일어난다고 믿습니다.

현존 최고(最古) 문헌으로도 기록되고있는 고대 인도 아유르베다 의학철학서 '삼히타
SAMHITA'에서는 인간을 구성하는 세가지 요소 또는 체질을 분류하며, 그 세가지 체질타입을 도샤 (Dosha)로 명명하여 체질에 맞는 처방이나 삶의 방향을 제시합니다.
이 처방에는 허브요법이나 식이요법등의 음식을 이용한 방법과, 명상이나 요가와 같은 정신에 작용하는 방법 등이 포함됩니다.

각 개인의 체질(도샤)를 파악하는 것은 프락크리티
prakriti라 불리는 인간의 본질을 이해하여 체질에 맞는 건강법을 이해할 수 있는 길이며, 그것이 진정한, 최적화된 개인의 행복을 추구할 수 있는 길이기 때문입니다. 

 

도샤는 바타 vata, 피타 pitta, 카파 kapha 세가지 체질로 구분되며, 이 세가지 도샤중 하나가 두드러지는것 보다 세가지가 조화롭게 나타나는 것이 최상의 상태라고 할수있습니다.

 

아유르베다에는 각 체질에 적합한 음식과 삶의 자세에 대해 상세하게 정리되어있기 때문에 도샤의 불균형으로 인해 나타나는 병이나 질환에 대해 생활속에서 스스로 대응할수있게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인간의 도샤 즉 세가지 체질과 그 성격을 분류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바타 VATA - 바람과 공간 wind,space의 기운이며,  그 특징은 건조하고 dry, 차갑고 cold, 가볍고 light, 유동적이며 mobile, 미세하고 subtle, 불안정한 irregular 상태이다. 바타 타입은 시각적이며, 상상력이 풍부하며, 창조성과 연관이 있는 반면, 건망증이나 불안, 흥분, 소화불규칙, 푸석푸석한 얼굴 등의 비정상과 연관이 있다.

피타 PITTA - 불과 물 fire, water의 기운. 그 특징은 뜨겁고 hot, 날카롭고 sharp, 직설적이며 penetrating, 약간 기름지면 slightly oily, 빠르고 fast, 성급한 irritable 상태이다.피타타입은 자신감이 있고, 기억력이 뛰어나고, 열정적이고, 리더쉽이 강하며, 정리정돈에 집착하고 완벽을 추구하는 성향이다. 과할 경우 불같이 흥분하며 무뚝뚝해질수있다. 피타 체질의 사람은 붉은 반점 등의 피부 트러블, 체온상승, 심장이상, 궤양 등으로 힘들어할 가능성이 높다.

카파 KAPHA - 대지와 물 earth, water의 기운.  특징은 차고 cold, 축축하며 wet, 육중하고 heavy, 꾸준하며 stable, 기름기있고 unctuous, 느릿한 slow 경향이 있다.  카파 체질의 사람은 충성심이 강하고 진중하며, 상냥하고 애교가 있으나 과할 경우 무기력하고 둔하며 게으르게 느껴질수있다. 눈이 충혈되거나 과체중, 소화불량 등에 걸릴 확률이 높다.

여기 당신의 체질, 도샤dosha 에 맞는 요가포즈가 있습니다. 링크참조하세요 

기안 Mudra에

태양숭배자세 수르야나마스카 시퀀스

bottom of page